쌀밥 (카우쑤워이) : 끈기가 없어 재치기 바람에 밥알이 날려간다는, 우리에게는 ‘알랑미’ (실제 안남미임)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랑미 밥을 먹고 뀌는 방귀는 : 알랑방귀”
찰쌀밥 (카우니여우) : 끈기 있는 참쌀밥. 흔히 막노동꾼들이 많이 먹는다는 밥으로 일반 식당에서는 대나무 통에 팔고, 시장에서는 비닐봉지에 싸서 팔고, 길거리 리어카에서 바나나 잎에 싸서 찐 밥 또는 구운 밥 등의 형태로 팔고 있습니다. 먹는 요령도 손으로 한입 크기를 떼어내 주물러서 먹는 것이 요령입니다.
볶음밥 (카우팟) : 일반적으로 향료를 넣지 않고 야채와 계란과 볶음재로와 밥을 볶은 것으로 누구나 부담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카우팟의 이름은 카우팟+볶음재료로 불러지며, 여기에 계란 후라이를 얹어 먹고 싶으면 ‘카이다우’ 를 덧붙이면 됩니다.
전골이나 샤브샤브와 비슷한 음식으로 맑은 육수에 고기, 야채 해산물, 어묵등을 넣어 끓인 다음 소스에 찍어 먹는 것인데, 기본 메뉴판외에 셋트메뉴가 있으며, 육수와 양념은 기본적으로 제공되어 넣을 재료만 사진을 보고 시키면 됩니다. 다먹고 난 후에는 남은 국물에 참기름, 밥, 계란, 파 다진 것을 넣고 볶아 먹기도 합니다. 푸켓의 대표적인 스끼집은 코가, 엠케이, 오션, 수원미 등이 있습니다.
샐러드 (얌)
야채와 해산물에다가 갖은 양념, 라임쥬스, 생선젖국, 고추등을 섞은 것으로 매콤하고, 상큼한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작은 접시에 10바트안밖으로 싸다. 오전한때 또는 야간에 문을 여는집이 대부분이다. 일단 한상을 내오고 먹은 접시 수대로 계산이 이루어집니다
해산물 요리(씨푸드)
gram당 가격이 적혀 있어, 본인이 직접 해산물을 골라서 요리방법을 알려주면 되는 것으로 요리비는 해산물 가격에 다 포함되어져 있습니다.
예) 꿍만껀 (랍스타) : 가장 고가의 해산물 요리로 버터를 발라 숯불에 구워오는 “바베큐” 와 찌는 “스팀”과 “사시미”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바베큐” 를 가장 즐겨 먹습니다. 이는 살아있는 것과 죽은 냉동의 경우 가격차이가 두배이상 나니 고르실 때 주의 하실것. 쁠라능 마나오 : 라임이 들어간 생선찜으로 국물이 개운합니다. 쁠라텃(능) : 생선 튀김 (찜) 뿌능(파오) : 게찜 (구이) 뿌팟뽕가리 : 게카레 볶음. 맛이 아주 좋습니다. 꿍춧뺑텃 : 새우에 튀김가루를 입혀 튀긴요리 꿍파오 : 새우구이